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현재 뿐 아니라 미래의 행복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동기에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수용은 자기역량 지각을 예측하는 주요한 변인이 된다.(한종혜, 1996). 또래와 관계가 좋지 못한 아동은 학업 성취도가 낮고 이후 청소년 비행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arker & Asher, 1987). 초등학교 때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는 상당히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의 평가, 지능지수나 성적, 자아개념 등의 변인보다 아동의 이후 정신건강을 예측하는 데 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 즉, 또래집단으로부터 가치를 인정받는 아동은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기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어떤 친구를 제일 좋아하는가?” “어떤 친구가 제일 싫은가?” “생일에 누구를 초대하고 싶은가?” 등의 질문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근거로 교우관계 측정도를 그려보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를 가지고 East(1991)는 아동을 아래와 같은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① 인기 아동: 가장 인기가 있는 아동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매력이 있고, 머리가 좋고, 사교적이며 행동적이고 지도력이 있다. 그들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여러 부류의 다양한 친구들과 어울린다. 유머감각이 뛰어나므로 그 친구와 함께 있는 것이 즐겁다.
② 보통 아동: 아동의 반 정도가 이 유형에 속하는데 친구들이 특별히 좋아하지도 않고 특별히 인기가 있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싫어하는 유형도 아니다. 이들은 집단에 무난히 어울리는 보통 아동들이다.
③ 고립 아동: 고립되거나 무시당하는 아동은 친구들의 관심 밖에 있으므로 친한 친구로 지명되지 않으며 싫어하는 친구로 지목되지도 않는다. 수줍음을 잘 타고 위축된 성격으로 낮은 자아존중감, 불안, 우울증 등 내적인 문제를 가진 경우가 많다.
④ 거부 아동: 친구들이 가장 싫어하는 유형으로 신체적, 언어적 공격을 많이 하고 교실에서 수업 분위기를 망친다. 학업성적이 좋지 못하며 인기가 없는 아동들과 친구가 되고 자기보다 어린 아이들과 어울린다.
⑤ 혼합형: 친한 친구로 꼽히기도 하고 싫은 친구로 꼽히기도 한다.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면이 있는가 하면 자기주장이 강하고 지도력이 있다. 또래집단에서 눈에 띄기는 하지만, 이들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고 싫어하는 사람도 많다.
(4) 또래관계와 영향요인
사회적으로 유능한 아동의 전반적인 특성은 잘 생기고 균형 잡힌 체격을 가지고 있다. 신체적인 매력은 일반적으로 보다 긍정적인 영향요인으로 작용하며 특히 여아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또래집단에서 인기가 있는 아동들은 지적인 경향을 보이며 사려깊고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이 있고 유머감각이 있고 또래집단에 잘 적응하며 다정하고 자신의 공격적 충동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며 다른 아동으로부터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잘 알고 있다. 부모와의 애착형성이나 상호작용 경험도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아동은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한 아동보다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유능하다. 또한 부모와의 관계가 만족스럽고 부모가 온정적이며 가족원 간의 갈등이 없을 경우 또래집단에서의 적응이 용이한 편이다. 아동기에 가장 슬픈 일 중의 하나는 친구로부터 무시당하거나 거부당하는 것일 것이다. 집에도 혼자 가고, 생일파티에도 초대받지 못하며, 점심도 혼자 먹고, 아무하고도 놀지 못하는 등 이러한 ‘왕따’라는 현상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만성적으로 괴롭힘을 당하는 아동은 낮은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감, 외로움 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한다. 이는 단순히 그 시기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5) 학교생활
우리는 흔히 학교를 공부하는 곳으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학교는 아동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회적 활동의 장이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학교는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은 자신감이 있고, 관대하며, 친절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따뜻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열등감을 느끼지 않도록 만들며, 신뢰할 수 있는 교사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아동에게 관심을 가지고 아동들의 적응문제를 이해하는 교사, 지나치게 권위적이거나 친구처럼 어울리려는 교사보다 합리적인 규제를 하고 자연스럽게 권위를 행사하는 교사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아동들에 대한 태도와 기대는 성취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학생들의 능력에 대해 높은 기대수준을 설정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학생들과 자주 대화를 갖는 교사가 가장 효율적인 교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Solomon, Scott, & Duveen, 1996)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성취행위와 관련이 높다. 부모가 애정적, 수용적이고 자녀의 성취에 대해 칭찬을 해 주며 자녀의 독립심과 자율감을 격려 해 주고, 적절한 통제를 하는 권위있는 양육행동을 할 때 아동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사회계층 또한 성취행위와 관련이 있다. 상류&중류계층의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성취욕구가 높고 학교성적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류계층의 아동들은 만족지연능력 또한 좋은 것으로 보인다. 성취행위에서 나타난 남녀 간의 성차를 보면 남성은 성공을 자신의 능력 때문인 것으로 생각하고 실패는 자신의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여성은 자신의 실패를 능력부족으로 생각하고 성공은 운이나 열심히 노력한 덕분으로, 또는 주어진 과제가 쉬웠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Dweck, 1986,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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