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기억발달

  •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용량이 늘어난다는 것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기억공간에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이 있는데, 감각기억과 장기기억의 용량은 연력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이므로 기억용량의 늘어남은 단기기억 용량의 증가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단기기억의 용량은 기억폭(memory span) 검사에 의해 측정되는데 이 검사는 예를 들어 숫자를 몇 개 불러준 다음 그 순서대로 말해 보도록 하여 정확하게 회상할 수 있는 항복수로 기억폭을 측정한다. 기억폭은 유아기에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연령에 따라 기억폭이 증가하면서 어렸을 때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했던 문제들이 나이가 들면서 자동적으로 처리되어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고도 쉽게 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 기억전략의 발달

기억전략은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 저장하고 그 정보가 필요할 때 인출이 쉽도록 해 주는 활동을 말하는데 기억술이라고도 한다. 기억전략에는 기억해야 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주의집중, 기억하려는 것을 반복연습하는 시연, 관련있는 것끼리 집단화시키고 유목화하는 조직화, 기억해야 할 정보에 다른 것을 연결시켜 정보가 갖는 의미의 깊이와 폭을 더욱 확장시키는 정교화 긔록 도움이 될 수 있는 단서를 사용하는 인출 전략 등이 있다. 기억전략은 유아기에 나오기 시작하지만 처음에는 그렇게 효율적이지는 못한다. 그러나 아동기가 되면 크게 발달하게 된다. 유아는 한 가지 활동에 몰두하다가도 곧 흥미를 잃고 다른 활동에 다시 주의를 기울인다. 유치원 교사는 10~15분마다 활동을 바꾸는데, 그 이유는 유아가 한 가지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이 아주 짧기 때문이다. 중추신경계의 성숙으로 주의집중 능력은 아동기에 크게 증가한다. 아동기에 주의집중 능력이 증가하는 이유는 주의 집중에 필요한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아동기에는 과제수팽과 무관한 자극은 무시하고 선택적 주의를 하게 되고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집중을 하며 먼저 계획을 세우고 행동을 세우는 주의 전략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학동기에 주의집중 능력이 크게 향상되지만, 어떤 아동들은 주의집중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이 장애를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장애(ADHD)라고 부른다. 매우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기억전략은 시연이다. 시연은 기억해야 할 정보를 여러번 반복해서 암송하는 것을 말하는데 친구의 전화번호를 기억하려고 여러번 번호를 반복해서 외우는 것이 그 예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정보가 단기기억에서 더 많이 시연될수록 해당 정보가 장기기억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 언어발달

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언어는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이다. 아동이 상징적 기능을 획득하게 됨에 따라 단어를 획득하는 속도는 급격히 빨라진다. 보통 5세 정도가 되면 언어 발달이 활발히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아들은 모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다. 유아는 언어를 통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고 자신들이 바라는 바를 표현하고, 새로운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며 자신의 독특한 감정, 태도, 견해를 나타낸다. 유아기에는 영아기에 비해 단어의 획득이나 문법의 숙달로 의사소통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진 사고의 자기중심성 때문에 의사소통을 위한 사회화된 언어로 발달하지 못하고 자기중심적인 특성을 갖는다. 독백, 집단적 독백, 반복 등은 유아의 자기중심적인 언어표현의 대표적인 형태다. 서로에게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그 말의 의미가 자신의 사고 속에 국한되어 있다.

  • 사회정서발달

유아기에는 확동반경이 넓어지면서 인간상호관계에 따른 정서적 긴장이 심하게 나타나며 언어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기 위해 언어적 표현을 많이 하게 된다.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한다. 남아와 여아는 서로 분리해서 따로 노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이미 2~3세에 시작된다. 이 무렵의 유아는 남녀의 성차이를 어렴풋이 이해하기 시작하며 이것은 나중에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이해의 기초가 된다. 유아가 최초로 맺는 인간관계는 부모와의 관계이므로 부모가 제공하는 환경은 유아의 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에서 중심적 역할을 한다. 유아기에는 만족지연 능력도 증가하는데 자신의 정서를 통제하는 능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좌절에 수반되는 긴장을 감소시키는 전략을 사용하는 법도 배우게 된다.

  • 놀이

놀이를 설명하는 이론에는 인지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등이 있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놀이의 기능을 아동의 심리적 갈등을 완화시켜 주고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보았다. 놀이는 사회적으로 인정된 방법으로 발산하는 기회를 제공 해 주거나 일상생활의 긴장상태를 아동들과의 관계를 통해 조절하게 해 준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이 지닌 심리적 문제를 표현한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부정적인 감정을 투사함으로써 정화가 되게 한다. 특히 다른 사람이나 물건인 것처럼 가장하고 놀이를 하는 가상놀이에서는 이러한 투사를 통한 정화작용의 효과가 훨씬 크게 나타난다. 이러한 가상놀이는 무의식적 갈등이나 두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행해지기도 하지만, 가상놀이를 통해 금지된 놀이를 해 봄으로써 그들의 자아를 만족시키기도 한다. 즉 놀이는 초자아와 원초아의 갈등을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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